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키즈스콜레] 100일독서 | 독후활동 | 그물독서 (효녀심청 / 세가지유산 / 도깨비와 개암)

육아스토리

by Yuniqa 2023. 10. 16. 05:56

본문

한권을 꺼내읽다가, 엄마또!, 엄마또! 하면서 그물독서가 된날입니다.  전래동화에서 계속 책을 찾아오겠다고 했어요.

효녀심청

스토리

동냥젖을 먹여키운 심청과 심봉사의 이야기입니다.  아버지는 공양미 삼백석을  시주하면 눈을 뜬단 소리에 약조를 하고, 심청은 인당수에 몸을 던지기로합니다.  용궁에 내려간 심청이는 아버지가 매일 걱정했고, 결국 다시 살려주는데 연꽃안에 있게 되고 이걸본 뱃사람들은 임금께 바치게되는데, 여기서 심청이 나오게 되고 사연을 들은 왕은 심청과 혼인합니다.  아버지를 찾기 위해 봉사들을 위한 잔치를 여는데, 거기서 심봉사를 만나게 되고, 심봉사는 청이를 만나 눈을 뜨게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감상평
너무 착한 심청이라고 이야기를 했고, 심봉사가 마지막에 눈을 뻥! 하고 뜨는 장면에서 아이가 한참웃었습니다. 그리고 잔치를 연 장면도 입금님과 중전의 의상에 대해서 이야기 하였습니다. 



독후활동1. 모리쌤 독후활동지 숨은그림찾기

숨은 그림찾기 7개를 하는데, 너무 재밌어 하고 즐거워했습니다. 몇개 남기고는 어딨을까? 하고 한참고민하더니, 이내 찾고는 마냥 좋아하였어요.


독후활동2. 색종이, 휴지심으로 연꽃만들어보기

독후활동이 너무 빨리 끝난것 같아서, 만들기를 준비해보았습니다. 연꽃모양으로 색종이를 잘라보고, 휴지심에 붙여보기를 했습니다.

처음엔 재밌게 잘 붙였는데 나중엔 풀이 잘 붙지 않아서 테이프를 이용했습니다.


동영상 (독후활동중 모습을 영상에 담았어요)



도서2: 세가지유산

스토리

아버지가 돌아가시며 3가지 유산, 지팡이, 멧돌, 장구를 주시는데 3형제는 각기 하나씩 받아서 각자의 길로 헤어지고 다시 만나기로합니다. 지팡이를 든 첫째는 무덤에서 잠을 청하다가 한 여유가 할머니로 변신하는것을 보고 그를 따라가는데, 잔칫집에서 할머니 옆에 있던 주인딸이 쓰러지는걸 보고, 할머니를 지팡이로 때립니다.  여우로 변하고 딸은 살아나게되어, 한짐 챙겨서 여자와 함께 고향에 돌아옵니다.

둘째는 빈집에서 잠을 청하려는데 도둑들이 훔친물건을 들고와 모여있었습니다.  이때 멧돌을 드르륵 갈고 떨어뜨리고 소리를 내니 무서워서 도둑들이 다 도망을 갑니다.  둘째는 진귀한것들을 챙겨고향으로 돌아옵니다.

셋째는 한 숲에서 호랑이떼를 보고 나무위로 도망을 가는데, 호랑이가 척척 몸을 쌓아 나무위로 올라오는데, 막내가 장구나 실컷 치자고 합니다. 장구장단에 가장밑에 있는 호랑이가 춤을 추고, 모두다 바닥으로 떨어져서 죽게됩니다. 동생은 호랑이 가죽과 고기를 팔아 부자가되어 고향으로 돌아옵니다. 

감상평

처음에 돌아가시는 분이 할머니 인줄알았나봐요. 계속 할머니는 어디갔냐고 찾는데, 나중에 수염을 기르고 상투를 튼 옛날 남자 어른의 모습을 설명해 주었습니다. 세가지 유산중 하나하나 스토리가 더해질때, 첬재는 패쓰, 그다음 둘째보자~ 그다음 셋째는 어떻게 되었을까? 하고 글의 전개가 계속 궁금증을 더해주었어요.  꼬리 아홉달린 여우의 등장은 이제 익숙해진터라 잘 이해하고 넘어갔습니다.



도서3: 도깨비와개암

스토리
도깨비가 등장하는 내용입니다.  형에게 재산도 다뺏긴 착한 둘째는 나무를 하러 나온날입니다. 이날 또르르 굴러온 개암3알을 챙기는데 날이 어두워져서 한 빈집에 몸을 맡기는데 소리가 나서 대들보 위로 숨습니다.  도깨비들의 파티를 여는데, 배가고파 주머니의 개암하나를 꺼내뭅니다.  딱! 소리에 놀라 도깨비들이 도망을 가게 되고 먹을것과 금은보화와 방망이를 챙겨 집에돌아와 부자가 됩니다.  이에 셈이난 형도 똑같이 하는데, 도깨비에게 걸려 갖은 고초를 당하고 다음날 동생이 찾아가서 도깨비 방망이로 팔다리를 줄여줍니다.

감상평
흥부와 놀부와 비슷하기도 하여서 이제는 재미있게 다른 스토리와 비교하며 이야기도 해보았습니다. 대들보 위에 숨어있는 장면에서, 갑자기 나타난 검은 그림자 모양을 보고 "엄마 이게 누구냐고" 하여, 도깨비라고 설명해 주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